Web/Spring

[SpringBoot] STS 이용해서 Spring Boot 시작하기(Gradle 사용)

Binceline 2017. 10. 22. 00:49


참고 : http://millky.com/@origoni/post/1100





1. https://spring.io/tools/sts에서 STS(Spring Tool Suite)를 다운로드한다.

- STS란 Spring 개발을 위한 Eclipse 기반의 개발환경이다.

- 설치해서 압축을 풀면 'sts-bundle'이라는 폴더가 있다.

여기서 'sts-x.x.x.RELEASE' 폴더에 sts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2. Tomcat WAS와 연동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으니 따로 안 해도 된다.

- 성능 차이는 없다고 한다.

- 만약 굳이 따로 하고 싶다면 http://tomcat.apache.org에서 환경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한다.

- Tomcat은 WAS(Web Application Server)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http://teraphonia.tistory.com/769 참고.



3. 이제 메뉴 바 우측 끝의 Quick Access 에디트 창에 'Dashboard' 검색 후 Dashboard 선택



그리고 Dashboard에서 우측 하단의 'IDE EXTENSION' 버튼 선택.




4. Gradle Support 선택하고 설치하면 sts를 재시작해야된다는 창이 나타나는데 OK 누르고 재시작


5. New > Spring Starter Project 선택



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프로젝트명 입력하고 Group에도 저런 형식으로 써주고 package 이름도 써준 후 Next하고 Finish 선택


이제 프로젝트가 생성됨을 기다린다.



6. 홈페이지 접속 시 Hello World 출력해주기 위한 Controller를 만든다.

- src/main/java/[package 이름] 경로에 다음과 같은  코드 파일 생성



* 빨간 네모 박스 안의 패키지들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build.gradle 파일을 열고,

springboot 홈페이지 > project > springboot > quickstart 버튼을 누르면 다음 내용이 있다.


'GRADLE' 선택하고 아래 코드를 복사한다.


복사한 내용을 방금 열었던 build.gradle 파일의 하단의 'dependencies' 항목 안에 아래 사진과 같이 작성한다.


이제 Package Explorer에서 프로젝트 우클릭 > Gradle(STS) > Refresh All 선택하고 기다리면 에러가 사라진다.


이제 springboot의 web 관련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꼭 이걸 작성해 주어야 한다.


자, 이제 @RequestMapping Annotation과 @RestController Annotation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두 Annotation에 대해서 나도 아직은 대충만 알고 있어서, 더 알아볼 것이다. 일단 대충은 "/" 경로로 접속하면 "hello world!"를 반환해 준다고 생각하자.



7. Package Explorer에서 프로젝트 우클릭 > Run As > Spring Boot App 선택하면 서버가 실행된다. 


이제 웹 브라우저를 열고 localhost:8080/ 으로 접속해 보자.


만약 이미 8080 포트가 사용중이라는 에러가 발생하면 


src/main/resources/application.properties 파일을 열고


server.port = 5001


이런 식으로 포트를 직접 정해주고 다시 실행해 보면 된다.


다음은 접속 결과이다.





이렇게 Spring을 이용해 서버 개발을 시작하는 환경을 만들어 보았다.


앞으로 개발하는 코드를 github에 업로드하고, 적절한 설명들을 블로그에 올릴 것이다.



반응형